세계 시민예술 활동가들, 사랑방에 모이다
자발적 시민 예술활동의 흐름 발표 및 국제적 교류방안 논의
성남문화재단, 15일 세계문화클럽포럼 개최 사랑방문화클럽 성과 보고
 
오인호

세계 각국의 시민 예술 활동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시민 문화예술 활동의 현황과 정책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포럼이 개최됐다.

성남문화재단은 15일 오전 성남아트센터 컨퍼런스 홀에서 <자발적 예술 활동과 문화공동체 활성화>라는 주제로 세계문화클럽포럼(WCCF : World Culture Clubs Forum)을 개최했다.

▲ 세계 각국의 시민 예술 활동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시민 문화예술 활동의 현황과 정책을 살펴보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세계문화클럽포럼이 개최됐다.     © 성남투데이


영국, 미국, 일본, 독일, 불가리아 등 해외 5개국의 예술 활동가들과 인천, 고양, 부천, 의정부 등 수도권을 비롯하여 부산, 강릉, 대전 등 전국 문화재단 및 주요 문화예술기관, 문화예술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번 포럼은 각 국 대표들의 사례발표와 종합 토론 등의 순으로 이어졌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이어진 긴 포럼이었지만 참가자들은 마지막까지 자리를 지켰으며, 컨퍼런스 홀에 마련된 좌석은 일찍부터 가득 찼고 일부 참가자들은 로비에 따로 마련된 모니터를 통해 발표자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등 열정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이 날 첫 발표자로 나선 노재천 성남문화재단 문화예술본부장은 <문화공동체 예술정책과 사랑방문화클럽>이란 주제로 성남문화재단의 문화예술정책과 사랑방문화클럽 추진 과정과 성과 등을 발표했다.

이어 한국예술종합학교 전수환 교수가 국내 커뮤니티 기반 문화예술 활동의 전반적인 추이를 살펴봤으며, 일본 시즈오카현 국민문화제 추진실 대외협력 담당 나카다이 히로미(Nakadai Hiromi)는 올해로 24째를 맞은 ‘국민문화제(National Cultural Festival)’의 의의와 추진과정을 발표했다.

▲ 15일 성남아트센터 컨퍼런스 홀에서 <자발적 예술 활동과 문화공동체 활성화>라는 주제로 세계문화클럽포럼.     © 성남투데이

2부 순서는 사랑방 문화클럽에서 활동 중인 글리로앙상블의 축하공연으로 시작됐다. 글로리 앙상블이 베토벤 심포니를 우리 국악과 접목시켜 선보이자 해외 참가자들은 큰 호응을 보냈으며, 특히 독일 참가자들은 베토벤의 음악과 한국 전통 어우러짐에 놀라움을 감추지 못했다.

축하 공연에 이어 독일 유럽문화센터 네트워크 대표인 안드레아스 켐프(Andreas Kaempf)와 불가리아 대표인 나즈데다 사보마(Nadezhda Savova)는 각각 독일의 아마추어 문화예술센터, 불가리아 아마추어 예술 활동 현황과 정부 지원 정책 등을 소개했다.
 
3부 발표자로 나선 미국 중부 예술연합 공연예술분과장 돈 아담스(Don Adams)와 영국 비영리 예술 활동 지원 네트워크 대표 로빈 심슨(Robin Simpson)은 자발적 아마추어 예술 활동과 정책 등을 발표했다.

이어진 토론 및 의견 발표 시간에서 해외 5개국 대표들은 그 동안 대륙별로 모임을 가진 적은 있지만 이렇게 세계 각 국이 한 자리에 모이는 자리는 처음인 만큼 매우 소중한 시간이라고 입을 모았다.

또 성남문화재단의 사랑방 문화클럽 등 문화정책 사업이 국가적 차원도 아닌 한 도시에서 이렇게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탄탄한 체계를 이뤘다는 점에 감탄을 아끼지 않았다.

▲ 세계 문화클럽 포럼에서 유럽문화센터 네트워크 대표인 독일인 안드레아스 켐프씨가 독일의 아마추어 문화예술에 대해 발표를 하고 있다.     © 성남투데이

전국 문화재단 관계자들과 문화예술 활동가들 역시 “단순한 사례 발표가 아닌 세계 각 국의 생생한 현장 경험담을 접할 수 있는 좋은 자리를 마련해 준 성남문화재단에 감사하고, 또 사랑방문화클럽이 자발적 시민 문화예술 활동에 세계적인 본보기가 될 만큼 성장했다는 점에서 앞으로 각 지자체에서도 이를 벤치마킹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성남문화재단 노재천 문화예술본부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그 동안 펼쳐 온 사업에 대한 자긍심을 느꼈으며,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들은 앞으로 성남문화재단의 문화정책사업에 적극적으로 접목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이번 행사를 기획한 성남문화재단 박승현 문화기획부장은 “이번 행사의 촛점은 문화와 예술에 대한 폭발적 관심에서 대중의 아마추어 에술을 이제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아야 한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박 부장은 이어 “모든 이가 예술가이며 이를 지역사회와 접목하는 새로운 페러다임이 만들어야 할 때가 도래했다”며 “이러한 세계적 흐름에 발맞추어 다른 나라의 사례를 비교 연구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라고 이제 예술이 지역과 대중, 그리고 나라와 나라 사이의 네트워크를 형성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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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일 프레스콜, 주요 장면 공개, 환상의 무대 탄성 터져,
 
조덕원

 김훈 원작 창작 뮤지컬 '남한산성'이 화려한 모습을 드러냈다.
 
오는 9일 첫 공연을 앞둔 뮤지컬 '남한산성'이, 7일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언론인 대상 프레스콜 공연을 개최, 대단원의 막을 올렸다.
 

▲ 청나라 홍타이지장군 등장     © 조덕원

성남문화재단이 성남시를 비롯한 지역사회의 전폭적 지원 아래 자체 제작한 뮤지컬 '남한산성'의 주요 장면이 언론에 처음 공개된 이날, 빼어난 무대 디자인과 역동적 연출, 화려한 조명에 찬사가 이어졌다.
 
▲ 최명길로 분한 배우 강신일     © 조덕원

특히 공간을 상하, 좌우, 기하학적으로 분할하면서 절제와 상징으로 처리한 무대 디자인이 탄성을 자아냈다. 세련된 무대는 화려한 조명과 어우러지면서 장엄한 볼거리를 선사했다.
 
▲ 오달제(이필모)와 매향(배해선)     © 조덕원

특히 홍타이지의 등장 장면 등 역동적 전개가 관객의 눈을 빨아들였고, 고광택 소재를 사용해 한겨울 꽁꽁 얼어붙은 강을 표현한 무대 바닥도 눈길을 끌었다.
 
▲ 오달제(이필모)와 매향(배해선)     © 조덕원

여기에 빠른 템포의 음악, 과감한 생략과 절제를 통해 남한산성의 시공(時空)을 가로지르며 역사의 행간(行間)까지 압축적으로 드러낸 연출의 힘이 무대를 압도했다.
 
▲ 최명길과 인조대왕     © 조덕원

▲ 홍타이지(서범석)     © 조덕원

배해선 등 뮤지컬 스타들의 걸출한 가창을 비롯해서 <솔약국집 아들들>의 인기 배우 이필모, 슈퍼주니어의 보컬 예성, 배우 강신일 등, 드림팀 출연진의 노래와 열연도 돋보였다.
 
▲ 인조대왕의 남한산성 나들이     © 조덕원
▲ 매향(배해선)과 남씨(임강희)     © 조덕원

의상도 상당한 세련미를 뽐냈다. 청나라는 선(線)을 강조하면서 청색과 진노랑, 붉은색을 사용해 강하고 위협적인 느낌을 살렸다. 조선은 평온함과 비폭력을 상징하는 면(面)을 활용한 구성에 자연소재 질감을 잘 드러냈다.
 
▲ 뮤지컬 '남한산성.     © 조덕원

이날 프레스콜에서는 뮤지컬 넘버 28곡 중 매향과 오달제의 ‘붉은 얼굴’, 인조가 부르는 ‘눈 구경 간다’, 오달제와 남씨의 아름다우면서도 서정적인 듀엣 곡 ‘별리’, 그리고 남씨와 매향의 어우러짐이 돋보이는 ‘차마 놓을 수 없어’ 등 8곡을 선보였다.
 
▲ 뮤지컬 '남한산성.     © 조덕원

▲ 뮤지컬 '남한산성.에서 오달제로 분한 김수용     © 조덕원

뮤지컬 '남한산성'은 오는 9일부터 본 공연에 들어가며, 11월 4일까지 성남아트센터 오페라하우스에서 공연되며, VIP석 110,000원(R석+식사), R석 77,000원, S석 55,000원, A석 33,000원으로 예매는 성남아트센터 1544-8117 (www.snart.or.)  인터파크 1544-1555(www.interpark.co.kr)로 하면 된다.
 
▲ 오달제로 더불 케스팅한 이필모     © 조덕원

기사입력: 2009/10/07 [22:42]  최종편집: ⓒ newsfai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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