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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지역·전통 문화브랜드 선정
담당자 김진엽 날짜 2012.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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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제목

2012 지역·전통 문화브랜드 선정

 - 대상: 성남시 랑방문화클럽, 우수상: 부산 사하구 감천문화마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는 ‘2012년 지역·전통문화브랜드’ 대상에 성남시 ‘사랑방문화클럽’을, 우수상에 부산 사하구 ‘감천문화마을’을 각각 선정하였다. 문화브랜드 대상은 인간과 프로그램 중심의 우수 지역 문화브랜드 사업들을 발굴하여 지원함으로써 지역문화사업들이 문화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하여 올해 처음 신설되었다.


□ 이번에 최종적으로 선정된 문화브랜드 사업은 지역의 내발적 문화가 형성되어 지속 가능한 문화 활동을 생성하면서 공감과 소통의 노력을 꾸준하게 해 온 사업들로서, 공통적으로 지역 대내외의 인지도와 호감도가 높고, 주민들의 참여 활동이 두드러지며, 지자체가 장기 계획을 수립하고 꾸준하게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이다.


사랑방문화클럽’은 지역 주민이 문화 브랜드임을 강조하면서 주민 문화동아리들이 확산될 수 있도록 브랜드 관리 체계를 체계적으로 수립하여 지역문화 발전의 선도적 사례가 되고 있다. 사랑방문화클럽은 2006년부터 시작된 시민이 주체가 되는 생활문화예술 네트워크로서 현재 172개 문화동아리에서 4천여 명이 활동 중이다.


   ‘사랑방문화클럽’은 ‘문화화폐’인 ‘성남문화통화’를 통해 문화예술 품앗이 활동을 활성화하고, 회원들의 예술적 재능을 지역사회에 기부하는 ‘문화공헌 프로젝트’를 꾸준히 실천하는 등 생활 속에서 주민들이 문화활동의 주체로 활동하는 선도적인 시민문화모델을 만들었다. 또한 올해 사랑방 축제에는 천여 명의 시민이 예술가로 직접 무대와 전시에 참여하여 생활문화활동의 중요성을 널리 알렸다.


감천문화마을’은 초기 마을형성 시 주민 자치에 의해 조성된 역사적인 건물 경관이 예술가와 주민에 의해 극대화되는 과정에 주목하였다. 2009년 문화부가 지원한 ‘마을미술프로젝트’에 ‘꿈을 꾸는 마추픽추’가 선정된 계기로 지역 예술가, 주민 그리고 지자체 공무원들이 협력하여 문화마을 만들기의 첫발을 내디디게 되었다.


   이후 예술가와 주민, 행정가들이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마을이 원래 가진 아름다운 경관과, 마을기업 개소, 주민협의체 발족 및 조례 제정 등의 노력을 잘 아울러 진정한 주민참여형 마을을 창조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결과로 ‘감천문화마을’은 중국 관광객들을 포함하여 연간 5만여 명의 방문객이 다녀가는 명실상부한 ‘문화브랜드’로 자리 잡고 있다.


선정된 문화 브랜드에는 문화부 장관상을 수여하고 인센티브 사업비를 지원하며, 11월 28일(수), 지역문화재단 지식공유 포럼에서 시상식과 사례발표회를 가질 예정이다. 화부는 앞으로 매년 정례적으로 우수 문화브랜드를 선정하여 시상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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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언론보도 기사)

'사랑방문화클럽' 지역ㆍ전통 문화브랜드 大賞수상
문화체육관광부가 전국 지자체 대상 공모, 문화부장관상 영예
 
조덕원
성남문화재단의 '사랑방문화클럽'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2012 지역·전통 문화 브랜드 공모'에서 대상에 선정됐다.
 
'지역·전통 문화브랜드 공모'는 인간과 프로그램 중심의 우수 지역 문화브랜드 사업을 발굴·지원해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문화사업들이 장기적 관점에서 추진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문화부가 올해 처음 신설한 사업이다.
 
▲ 제6회 사랑방클럽축제 모습     ©뉴스페어

지난 8월 한달 동안 광역 및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역  및 전통문화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중심의 문화브랜드 사업을 공모, 총 32개 사업이 응모했으며 1·2차 심사를 거쳐 성남문화재단의 <사랑방문화클럽>이 대상의 영예를 얻었다.
 
'사랑방문화클럽'은 시민들의 자발적인 문화예술동호회 활동 활성화를 위해 동아리 활동공간을 제공하고, 문화통화 및 문화공헌프로젝트를 통해 생활 속에서 주민들이 문화활동의 주체로 활동하는 선도적인 시민문화모델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 2009년 <전국문예회관운영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지역밀착형 문화정책의 연구·개발 성과를 인정받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는 성남문화재단은 이번 '2012 지역 전통·문화 브랜드 공모' 대상으로 다시 한 번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수상한다.
 
또한 '사랑방문화클럽'은 지난 '2010 민관협력 우수사례 공모'에서 대상인 국무총리상 수상, 지난해 문화부 지정 '2011 문화예술 10대 트렌드' 선정에 이어 연이은 쾌거를 거두게 되었다.
 
현재 170여 개 문화클럽에서 4천여 명의 회원들이 활동하고 있는 성남문화재단의 사랑방문화클럽은‘시민이 행복한 성남, 시민이 주인인 성남’이라는 성남시 슬로건과 함께 문화예술을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하는 '문화공헌프로젝트'와 주민이 만들고 참여하고 함께 즐기는 '사랑방클럽축제' 등 활발한 활동을 통해 성남發 울림과 화제를 뿌리며 전국적 롤모델(role model)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 10월 8일부터 14일까지 열린 '제6회 사랑방클럽축제'에는 전국 시25개 시민문화예술클럽이 참여하는 등 성남이 생활문화예술네트워크의 구심점으로 발전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 제6회 사랑방클럽축제 모습     © 뉴스페어

이와 더불어 성남문화재단은 지역의 다문화 가정들이 문화예술동호회 활동을 통해 한국에서의 생활에 쉽게 적응하고, 지역 주민들과도 소통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랑방 한마당 다문화예술아카데미', 문화복지 전문인력 양성사업인 '문화매개자 지원 사업', 지역 아동을 위한 오케스트라 지원사업 '꿈의 오케스트라 - 어울리오', 사랑방문화클럽의 네트워크 확대와 참여 증진을 위한 중장기계획 마련을 위한 '2013 지역문화컨설팅 지원사업', 사랑방문화클럽 축제 모금 등을 위한 '재원조성 컨설팅- 심화컨설팅'등 문화부가 주관·후원한 공모사업에 지원한 5개 분야가 모두 선정되는 이례적인 성과를 거두며, 문화정책 프로그램의 우수성을 증명하기도 했다. 
 
이번 '2012 지역·전통문화브랜드 대상' 시상식은 오는 11월 28일‘지역문화재단 지식공유 포럼’에서 사례발표회와 함께 진행될 예정이며, 성남문화재단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과 인센티브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기사입력: 2012/11/07 [14:34]  최종편집: ⓒ newsfair.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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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사랑방축제 관련 )ㅡ

 

 

 

 

 

 

 

 

 

 

                                                                                 -2012. 11. 9. 징소리 김성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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